세계 최초로 금지된 '이것'

뉴스레터 구독하기

71,337명 마케팅 내공 업그레이드 중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이 법안이 세계 최초로 통과되었어요.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인앱결제 금지
◾ 광고 :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와 경험을 전달하는 방법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세계 최초로 인앱결제 금지한다
우리나라에서 인앱결제 강제를 금지하는 법안이 세계 최초로 통과되었어요. 인앱결제는 구글이나 애플이 자체적으로 개발한 결제 기능만으로 앱 내에서 결제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구글과 애플이 인앱결제를 강제한 것에 대해 전 세계적으로 반대의 목소리가 커진 결과 규제 법안이 마련된 것이죠.
수수료를 둘러싼 논쟁

구글은 기존에 게임 앱에만 30%의 수수료를 물렸는데, 이젠 모든 앱에 수수료를 물리겠다고 발표했어요. 이에 대해 국내 IT업계에서는 크게 반발했죠. 결제 수수료를 부담하는 것은 당연하나 전체 결제 금액에서 일괄 30%의 수수료를 매기는 것은 너무 과도하다는 의견이었어요.

하지만 구글은 과금 대상이 전체 앱 중 0.03%로 극소수일 뿐이라고 반박했어요. 또 백화점처럼 백화점에 입점한 업체가 모두 동일한 카드 결제 단말기를 이용해서 결제를 받고 결제 민원은 백화점이 대신 해주는 것과 같아서 소비자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설명했어요.

국내 앱 개발사들과 구글의 구체적인 입장부터 향후 이 법안이 우리에게 미칠 영향까지 자세히 살펴볼까요?

#광고
핵심 경쟁력 차별화 요소인 고객 경험
어떻게 제공해야 할까요?

다양한 채널을 통해 브랜드와 밀접한 관계를 맺는 오늘날의 고객들에게 일관성 있는 브랜드 가치 전달을 하는 것, 마케터들에게 큰 숙제 중 하나죠 🙁 그래서 오늘은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와 경험을 전달하는 방법을 소개해보려 해요.

오늘날 대부분의 고객은 다양한 디지털 수단을 통해 브랜드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는데요. 그만큼 디지털 환경에서의 지속적인 고객 인게이지먼트 유지는 기업에게 있어서 그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 되었어요! 

디지털 환경에서 고객 여정을 재정하고 분석하여 고객 생애 가치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eBook으로 준비했어요. 핵심 경쟁력 차별화 요소인 고객 경험을 어떻게 제공해야 할지, 지금 바로 확인해보세요!

#마케팅 늬우스

 빅테크 금융상품 비교·추천하려면 등록해야 한다
이제 카카오페이나 네이버파이낸셜과 같은 금융 플랫폼이 금융상품을 비교·추천해주는 서비스를 하기 위해서는 금융당국에 등록해야 해요. 그동안 금융 플랫폼들은 이런 서비스를 단순한 광고라고 주장해왔는데요. 금융당국에서는 광고가 아닌 금융상품 중개로 판단했어요. 중개 행위는 금융소비자보호법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금융위에 등록하거나 인허가를 받아야 하는 것이죠.

 틱톡, 광고주 모시기 총력
최근에 틱톡이 종합 엔터테인먼트 앱으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었는데요. 이번에는 다른 플랫폼과는 차별화된 광고 마케팅을 내세우면서 광고주 모시기에 적극적으로 나섰어요. 특히, 해시태그 챌린지처럼 이용자가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마케팅이 이뤄진다는 점과 MZ세대에게 영향력이 높은 플랫폼이라는 점을 강조했어요.

 지금은 '주식 마케팅' 열풍
주식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벤트에 참여하면 주식을 공짜로 주는 '주식 마케팅'이 대세로 자리 잡고 있어요. 지난 4월 토스에서 신규 계좌를 만든 고객에게 무작위로 주식 1주를 나눠주는 이벤트가 그 시작이었고요. SNS에서 빠르게 입소문을 타면서 홍보 효과는 물론 신규 계좌 수가 폭발적으로 늘었다고 해요. 토스가 효과를 입증하면서 다른 기업들까지 주식 마케팅에 뛰어드는 것으로 보여요.

 디즈니 국내 상륙, 이제 OTT 시장은?
디즈니의 OTT 서비스인 디즈니+가 11월 12일부터 한국에서 공식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할 것이라 확정했어요. 이미 글로벌 시장에선 출시 약 2년 만에 가입자 1억 명을 돌파하며 넷플릭스의 강력한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국내에서도 최근 넷플릭스의 상승세가 주춤해진 것과 맞물려서 국내 OTT 시장에 거대한 지각변동을 일으킬 것이라고 예상되고 있어요.

 지니뮤직, 밀리의 서재와 AI 오디오 플랫폼 도약한다
KT그룹의 지니뮤직이 464억 원을 투자해서 밀리의서재 지분 38.6%를 인수했다고 해요. 밀리의서재는 구독형 전자책 1위 기업이고, 지니뮤직은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예요. 이번 지분 인수를 통해 밀리의서재가 보유한 10만 권 이상의 전자책과 350만 명의 누적 구독자 수를 바탕으로 음원과 오디오 콘텐츠를 결합해 AI 오디오 플랫폼으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어요.
#마케팅 퀴즈

(A) 플래그십(Flagship) 마케팅

#큐-노트
큐-서베이에 참여해주신 분들 중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선물해드릴 5명을 추첨했어요! 선정된 분들께 쪽지드렸으니 쪽지함을 확인해주세요 😘
🥰 여러분의 아이디어 한 조각이 되었길  피드백 남기기
💎 아이디어 조각은 동료들과 함께 나눠요!  큐레터 구독하기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 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