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구독하기

156,313명 마케팅 내공 업그레이드 중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팬데믹 이후 맞이하는 두 번째 추석, 연휴 기간에 광고를 어떻게 운영할 계획이신가요?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큐것이 알고 싶다 : 추석 연휴 광고 집행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마케팅밈 : 마케터 속마음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큐것이 알고 싶다
추석 연휴에도 광고를 해야 할까요?
벌써 2021년 추석이 가까워지고 있어요! 이맘때쯤이면 연휴에 광고를 하는지, 한다면 효과가 있는지 등등 추석 연휴 광고 운영에 대한 질문이 올라오곤 했죠.
이 글을 보고 계신 보스님도 고민이 많으실 듯한데요. 팬데믹 이후 맞이하는 두 번째 추석, 연휴 기간에 광고를 어떻게 운영할 계획이신가요? 어쩌면 뻔한 질문과 결과지만, 어디서 물어보기는 애매한 내용이었을 것 같아요. 그래서 큐레터가 앞장서 설문조사를 진행해봤어요!

지난 큐-서베이 때보다 많은 분이 참여해주셨어요! 이번 추석 연휴의 광고는 어떻게 관리하실 예정이신지 함께 살펴봐요! 😊
173명이 답변해주셨어요! 🎉

단도직입적으로 여쭤보았어요. 추석 연휴에 광고 집행하시나요? 결과는 추석 연휴에 광고를 집행한다고 답하신 분이 전체 응답자의 75%로 생각보다 많았어요. 그렇다면, 연휴에도 광고를 하는 것이 실제 효과가 있어서 그런 걸까요?

결과는 '광고 효과가 없거나 비슷한 수준이다' 였어요. 35%는 평일보다 효과가 줄고, 24%는 평일과 비슷한 수준인데도 광고를 진행한다고 응답해주셨어요. 실제 효과가 있었다, 성과가 있었다는 응답은 11%밖에 되지 않았고요.

그렇다면 효과도 없는데 도대체 왜 추석 연휴에 광고를 하는 걸까요? 그 이유부터 광고비 규모, 집행 기간 등등 여러분이 가려웠던 부분 큐레터가 속 시원하게 긁어드릴게요!
#인끼글
보스님 함께 봐요!
⭐ GA 사용법 : 목표 보고서
#마케팅밈
재미로 보는 마케터 속마음

#마케팅 늬우스

 카카오, 비즈보드 확장판 출시
카카오가 카카오비즈보드의 프리미엄 확장판을 출시하겠다고 밝히며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어요. 카카오비즈보드는 카카오톡 채팅 탭 상단에 뜨는 광고판인데요. 이번 업데이트로 이미지만 보였던 배너에 동영상 광고가 보이게 되었어요. 현재는 신청한 사업자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 중이고요. 정식 도입 시기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어요.

 인간 큐레이션 다시 뜬다
AI 알고리즘 추천을 내세워왔던 콘텐츠 업계에 다시 사람이 직접 콘텐츠를 선별하는 휴먼 큐레이션 바람이 불고 있어요. AI 추천은 비슷한 콘텐츠만 계속 추천해준다는 명확한 한계가 있었거든요. 이런 한계를 보완하기 위해 사람의 감수성으로 선별한 콘텐츠를 추천하는 휴먼 큐레이션을 AI 알고리즘에 더하는 것이죠. 휴먼 큐레이터가 인플루언서로 성장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주목받고 있어요.

 네이버·카카오, 펀드·보험 '추천 판매' 못한다
이제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 같은 빅테크 계열의 금융 플랫폼에서 다른 금융사 투자상품을 추천할 수 없게 되었어요. 금융위와 금감원이 상품을 비교해주고 추천해주는 서비스를 단순한 광고가 아닌 투자를 중개하는 행위라고 보았기 때문이에요. 또 신용카드나 보험 상품을 연계해서 판매하는 것도 금지되었는데요. 이런 조치에 대해 핀테크 업체들은 격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에요.

 1020세대는 '전문몰'에서 쇼핑한다
1020세대가 주로 찾는 온라인 쇼핑몰 10개 중 7개가 '전문몰'이라고 해요. 한 조사에서 쿠팡, G마켓 같은 종합몰보다는 무신사, 에이블리, 오늘의집 등 특정 카테고리의 상품을 전문적으로 판매하는 전문몰을 선호한다는 결과가 나온 거예요. 특히 가장 많은 사람이 사용한 전문몰 앱은 '오늘의집'이라고 하고요. 30대부터는 종합몰 앱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네요.

 국민지원금 노린 편의점 업계의 마케팅 전쟁
국민지원금 매출을 잡기 위해 편의점 업계가 치열한 마케팅 전쟁을 펼치고 있다는 소식이에요. 특히 프리미엄 상품군을 늘리는 등의 고급화 전략이 눈에 띄는데요. 육우 선물세트부터 에어팟 프로, QLED TV 등 총 90여 종의 품목을 판매할 예정이에요. 고급 상품을 선호하고 통 큰 소비를 하는 MZ세대를 겨냥한 것으로 보여요.
#마케팅 퀴즈

(A) 다이어트 제품 홍보를 위해 체중계에 올라간 이미지를 사용한 A 광고

#큐- 노트
정성스럽게 설문에 참여해주신 분들 모두 감사합니다❣
메일이 여러 개 오는 분들은 여기로 문의주세요.
😍 다음 큐-서베이엔 무엇을 알아볼까요?  피드백 남기기
🎎 추석엔 송편과 함께 큐레터를  큐레터 구독하기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 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