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님을 위한 8월 마케팅 퀴즈 💯

뉴스레터 구독하기

71,086명 마케팅 내공 업그레이드 중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월간 퀴즈 8월호, 아이보스 회원이 아니어도 풀 수 있어요!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월간 퀴즈 :  월간 퀴즈 8월호
 마케팅 TMI : 단축 URL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월간 퀴-즈
푸는 재미 쏠쏠한 마케팅 퀴즈

퀴즈만 풀어도 새로운 마케팅 용어나 광고 상식을 알 수 있어요!
바쁜 보스님을 위해 준비한 월간 퀴즈, 아이보스 회원이 아니어도 누구든 풀 수 있어요. 다 푸신 뒤 점수도 확인하고 해설집까지 꼭 챙겨보세요! 😃
(A) 스페셜 DA
#마케팅 TMI
Q. 어떤 사람이 올린 링크를 보면 엄청 짧게 되어 있는데 클릭해서 들어가면 링크가 길게 나오더라고요. 이렇게 링크를 짧게 줄이는 것은 어떻게 하는 것인가요? url이 다른데 어떻게 이동하는 건지 모르겠어요..
A. 짧게 줄인 URL은 단축 URL이라고 해요. 축약 도메인, URL shortener, URL shortening 이라고 표현하기도 하고요. 단축 URL은 아주 길게 표시되는 URL을 보기 좋게 짧은 형태로 줄여주는 기술이에요. 

단축 URL은 복잡한고 긴 URL을 깔끔하고 짧게 줄여주기 때문에 문자나 메신저, SNS에 등록할 때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대표적으로 'Bitly'라는 서비스가 있는데요. 비틀리와 같은 단축 URL 서비스를 이용하면 클릭수와 리퍼러 정보 등의 데이터를 볼 수도 있어서 링크를 얼마나 클릭했는지 클릭수로 성과를 파악하는 용도로 사용하기도 해요. 

단축 URL을 클릭하면 비틀리와 같은 서비스 제공자 서버를 들렀다가 원래 URL로 이동하는데요. 그사이에 중간에 거쳐 가는 서버에다가 클릭했다는 정보를 남기고 원본 URL이 어딘지 찾아서 연결해주는 것이죠.

사용자 입장에서 단축 URL만 봐서는 어디로 이동할지 알 수 없고, 이미 각종 스팸 문자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어서 링크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있어요. 또, 단축 URL을 서비스하던 서버에 문제가 생기거나 서비스를 종료했을 때는 정상적으로 이동이 안 될 수도 있어 유의해야 해요.
#마케팅 늬우스

◾ 스마트스토어에서도 상품 정기배송 받는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로 상품을 판매 중인 판매자가 이제 '정기구독'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해요. 자동 결제와 배송 주기 설정을 이용해서 고객에게 정기배송할 수 있도록 네이버가 솔루션을 제공하기 때문인데요. 이 구독 기능은 테스트 기간을 거친 후 8월 중순부터 적용될 예정이에요. 생필품, 키즈, 뷰티, 디지털, 건강, 꽃배달 상품을 판매하는 국내 법인 사업자에게 우선 제공된다고 하네요.

 페이스북의 미래는 메타버스다
페이스북의 최고경영자인 마크 저커버그가 페이스북을 소셜미디어 기업에서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으로 전환하겠다고 선언했어요. 페이스북 2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에서 페이스북이 지향하는 미래는 바로 메타버스라고 밝힌 것인데요. 메타버스를 차세대 인터넷, 소셜 테크놀로지의 궁극적인 표현이라고 극찬하며 앞으로 페이스북은 메타버스 기업이라 인식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어요.

 BNPL, 네이버·카카오·쿠팡에서 서비스 시동 
후불결제 시장을 둘러싼 기업들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어요. 이미 애플과 페이팔이 각축전을 벌이고 있고, 국내에서는 네이버와 카카오가 이제 첫발을 뗐어요. 쿠팡은 유사한 서비스를 시범 운영하고 있고요. 신용카드를 만들기 어려운 MZ세대는 나중에 결제하는 BNPL을 매력적으로 느끼고 있다고 해요. BNPL은 Buy Now, Pay Later의 약자로, 지금 사고 돈은 나중에 내라는 뜻이에요

 네이버 쇼핑 리뷰, AI가 한 문장으로 보여준다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 상품 리뷰에 초거대 인공지능인 '하이퍼클로바'를 적용해서 리뷰를 한 문장으로 추출해주는 'Ai리뷰 요약' 기능을 선보인다고 해요. AI가 방대한 리뷰를 분석해 자연스러운 문장으로 요약해주는 것인데요. 지금은 약 440만 개 상품에 우선 적용되지만 향후에는 여러 상품을 동시에 비교하거나 제품 요약 카탈로그를 자동으로 생성해줄 수도 있다고 하네요.

 트위터에서 쇼핑하기 기능 도입한다
트위터에서 상품을 구매하고 쇼핑할 수 있는 기능을 시험 중이라고 해요. 트위터 프로페셔널에 가입한 기업은 '샵 모듈'이라는 기능을 통해 프로필 상단에 쇼핑 코너를 추가하고 상품을 홍보할 수 있다고 해요. 팔로워들이 제품을 선택하면 트위터 내에서 제품 정보를 확인하고 구매도 바로 할 수 있어요. 현재는 초기 단계로 일부 브랜드를 대상으로 미국 iOS 이용자만 사용할 수 있어요.

#큐-노트
구독해주셔서 고맙습니다 😘
🥇 퀴즈 푸신 보스님께 제 맘 속 금메달을! → 피드백 남기기
💡 다음에는 어떤 퀴즈가 나올까요? → 큐레터 구독하기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 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02-862-7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