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 들어올 때 노 젓는 트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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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에 새로운 형태의 광고를 도입하고 유료 구독과 이커머스 기능도 추가되면서 달라질 예정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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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친절한 마케팅 뉴스 
 오늘의 짤 : 트 짹짹 트트짹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트위터가 달라지고 있다

보스님은 트위터 자주 사용하세요? 트위터가 10년 전만 해도 국내 sns 시장에서 점유율 20% 이상이었지만 최근엔 5% 이하로 크게 줄어들었어요. 줄어든 빈자리를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이 대신 차지했죠. 이대로 영향력이 줄어들 것만 같았던 트위터의 최근 성장이 주목되고 있어요. 매출과 사용자도 늘고 MZ세대로부터 사랑도 받고 있다는데 어떤 일이 있었는지 한번 알아볼게요! → 바로 가기


정체기 후 다시 늘어난 사용자
지난해 1월 중순부터 한 달간 SNS에 올라온 코로나19 관련 게시글의 75%가 트위터에 올린 것이라고 해요. 리얼타임 소셜 매체다 보니 검색을 위해 사용하는 경우가 늘었고, 특히 코로나19 발생으로 관련 콘텐츠가 크게 늘었어요. 트위터에서도 검색 기능과 뉴스 속성을 강화한 것도 주요했고요. 지진이나 산불 같은 사건이 발생했을 때 SNS나 실시간 검색어, 뉴스보다 20~40분 가까이 빠르게 먼저 내용이 공유되었다고 해요.

그리고 눈여겨봐야 할 점은 특히나 MZ세대의 이용률이 매우 높아지고 있어요. SNS 앱 이용 시간 분석 자료를 보면 트위터가 10대와 20대가 오래 사용하는 앱 순위 3위를 차지했어요. 한국 트위터 사용자의 절반이 1020세대라고 트위터가 직접 밝혔을 정도로 이용자 연령층이 낮아요. 이 연령층에서 아이돌의 팬덤 문화를 트위터를 활용해 콘텐츠를 알리고 트렌드를 확산하고 있어요. 실제로 2019년 전 세계 K팝 관련 트윗량이 61억 건이었는데요. 게임 관련 트윗량 15억 건의 4배에 달했어요. 또, MZ세대들이 최근 인기 있는 콘텐츠나 화제가 된 놀이 문화를 트위터로 공유하기도 하고, 실시간 트렌트로 화제가 되는 이슈를 검색하고 있어요.


수익구조를 다변화하려는 모습
트위터의 매출에서 광고수익이 차지하는 비율은 2021년 1분기 전체 매출의 86%에 달했어요. 대부분의 돈을 광고에서 벌고 있다는 것인데요. 광고에만 매달려서는 생존하기 어렵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여요. 여타 다른 SNS와는 다르게 전방위적으로 실험을 진행하고 있고 일부는 정식 서비스도 시작했어요.

풀스크린 광고 도입 : 트위터 플릿에 풀스크린 광고 도입을 위해 테스트 중이라고 해요. 플릿은 인스타그램의 '스토리'와 유사한 기능인데요. 사진, 영상 등의 게시글을 올리면 24시간 내 사라져요. 여기에 화면 전체를 가득 채우는 광고를 추가해서 일부 광고주에게 테스트 중이라고 하네요. 

* 유료 구독 도입 : '트위터 블루'라는 유료 구독 서비스를 캐나다와 호주에서 공개했어요. 월 3달러 정도를 내면 수정할 수 없었던 트윗을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요. 특정 트윗을 볼 때 돈을 내야 하는 '슈퍼 팔로우' 구독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고 해요. '슈퍼팔로우'는 가령 유명 가수가 구독자들에게만 특별 영상을 제공하거나 새 앨범을 할인 구매할 수도 있는 기능을 제공해준다고 해요. 

* 이커머스 도입 : 페이스북 숍스처럼 SNS에서 이커머스 기능을 탑재할 수 있도록 준비 중이라고 해요. 사용자들이 상품 구매 전에 트위터에서 후기나 의견을 구하는 것을 보고 이커머스 기능이 매력적일 것이라고 생각한 것인데요. 최근에는 개인정보보호 정책 강화로 광고 사업이 어려워져 직접 판매하는 형태로 옮겨가려는 움직임이에요. 
트위터는 실시간 이슈가 검색하려는 수요가 많고 K팝, 드라마, 뉴스 등의 콘텐츠를 위주로 관심사 기반의 매체인데요. 새로운 형태의 광고를 도입하고 유료 구독과 관련된 서비스, 이커머스 관련된 기능도 추가해서 확장하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요. 1020세대를 타깃으로 하거나 엔터테인먼트, 실시간 트렌드 쪽으로 타깃이 맞는 마케터라면 한번 관심을 가져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려요.
#오늘의 짤
트 짹짹 트트짹 

#마케팅 늬우스

 카카오페이 보험업 진출
카카오가 손해보험업 예비인가를 얻어 연내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는 소식이에요. 카카오 손해보험이 출시되면 여행자보험이나 자동차보험 등 미니보험으로 시작할 것이라는 관측이에요. 다만 미니보험은 기존 보험사의 수익성이 좋지 않아 우려가 있지만, 카카오톡 메신저 기반과 카카오모빌리티의 택시, 대리기사 등의 서비스와 연계해 기존 사용자를 잘 활용할 것이라는 기대도 있어요. 

 택배 대란에 희비 엇갈린다
택배 노조의 파업이 본격화되면서 일부 지역에서 택배 배송이 지연되고 있어요. 이 때문에 이커머스 업계에서는 희비가 엇갈리는 모습이네요. 택배 발송에 차질이 있어 원활한 배송이 이뤄지지 않아 분주한 모습인 반면 자체적으로 배송을 하는 쿠팡과 같은 곳은 오히려 지금이 기회라며 웃고 있는 모습이에요.

 네이버가 라이브커머스 교육한다
네이버가 중소상공인을 위해 쇼핑라이브 전용 교육 허브 페이지를 신설했다고 해요. 쇼핑라이브 기능 설명과 성공사례, 라이브 운영 노하우 같은 특화된 교육을 무료로 제공한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이어온 중소상공인이 스마트스토어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정책의 하나로 보여요. 네이버 쇼핑라이브는 오픈 10개월 만에 누적 거래액 2천억 원을 돌파했어요.

 쿠팡, 후불 결제로 먼저 치고 나간다
쿠팡이 지난해 후불 결제 서비스인 '나중결제'를 도입했는데요. 한도를 월 30만 원에서 50만 원으로 늘리고 정식 출시를 위해 서두르고 있어요. 이미 도입해서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쿠팡과는 달리 네이버와 카카오는 이제야 금융당국의 승인을 받아 갈 길이 멀어요. 쿠팡은 나중결제를 통해 얻은 고객 데이터로 신용카드 발급이나 대출 연계로 선순환 구조를 만들려는 것으로 보여요.

 페이스북도 스마트워치 출시한다
스마트워치를 공략하려는 IT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어요. 스마트워치 시장의 절대 강자인 애플에 도전하기 위해 삼성전자는 구글과 OS 개발 협력을 하고요. 이어서 페이스북도 스마트워치를 출시한다는 소식이에요. 지난해 스마트워치 판매량이 전년 대비 35% 증가하는 등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시장이고, 애플을 견제하기 위한 페이스북의 전략이라는 분석도 있어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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