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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웹툰 작품의 원화를 활용해 디스플레이 광고에 송출하는 신규 광고 상품
3월 18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인기 웹툰 캐릭터가 광고 모델이 된다
◾ 광고 : 3월, 놓치면 안되는 마케팅 컨퍼런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인기 웹툰 캐릭터가 광고 모델이 된다

보스님도 웹툰 즐겨 보시나요? 출퇴근하는 지하철에서도 웹툰을 보면서 가는 사람들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예전에는 서브컬처로 취급받았지만, 이제는 누구나 즐기는 주류 콘텐츠가 되었어요. 웹툰 산업의 시장 규모는 매년 꾸준히 증가해서 2022년에는 전년대비 16.8% 늘어난 1조 8,290억 원을 기록해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웹툰은 독자의 연령층도 다양하고, 이용 빈도도 아주 높은 편이에요. 10대와 20대는 60% 이상이 이용하고, 40대도 적지 않아요. 또, 웹툰 플랫폼을 넘어 TV 드라마는 물론 OTT로 확장하면서 K드라마, K팝에 이은 K웹툰으로 전 세계에 진출하고 있죠. 최근 '스위트홈', '내 남편과 결혼해 줘' 등 웹툰을 원작으로 하는 다수의 드라마가 방영했거나 공개를 앞두고 있어요. 이렇게 대중에게 사랑받는 웹툰의 IP를 활용해서 광고를 할 수 있는 상품이 공개됐는데요. 어떠한 것이 있는지 함께 살펴볼게요.

네이버웹툰 원화컷 활용 DA 패키지
원화컷 활용 예시 (사진: 네이버웹툰 원화컷 활용 DA 패키지 소개서)

네이버가 웹툰의 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IP)을 기반으로 하는 신규 광고 상품을 출시했어요. 원화컷 활용 DA 패키지라는 상품인데요. 네이버 웹툰 작품의 원화를 그대로 활용해서 브랜드에 적합한 소재를 제작하고, 제작한 소재를 네이버 디스플레이 광고에 송출할 수 있는 상품이에요.


원화컷 활용이라는 것은 이미 네이버웹툰에서 연재된 작품의 원본 이미지를 그대로 활용하는 것인데요. 이미 만들어진 컷을 활용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낮은 비용으로 광고 모델을 섭외하는 효과가 있어요.


작품별로 성별이나 연령대 등 주력 독자층이 다르기 때문에 특정 웹툰의 IP를 활용하면 브랜드사가 원하는 고객층을 타깃할 수도 있고, 작품의 독자층에게 브랜드 인지도도 확보할 수 있죠. 대중성 있는 인기 웹툰 캐릭터를 이용해서 디스플레이 광고 소재로 활용한다면 고객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도 있을 거예요.


이미 웹툰의 원화 컷을 활용하는 상품이 있었지만, 이번에는 네이버 DA 광고 상품과 연계해서 새롭게 출시한 것이 특징인데요. 광고 진행 절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웹툰 DA 패키지에 대해 간단히 살펴봤어요. 낮은 비용으로 경쟁력 있는 IP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메리트가 있을 것 같은데요. 집행 방식과 성과 등 자세한 내용을 본문을 통해 자세히 살펴보세요! 😉
#광고
3월 놓치면 안되는 컨퍼런스
"기업 경영과 마케팅이 힘든데, 방향을 어디서 찾아야 할까요?"

국내외 최정상 석학 및 경영진, 마케팅 리더 2,000여 명이 함께하는 알바트로스 컨퍼런스에서 미래로 나아갈 방향을 찾아보세요.

미리보는 컨퍼런스 3가지 매력

① 총 25명이 참여하는 국내외 유수의 연사진
노벨경제상 수상자, 와튼스쿨 협상학 교수, 행동경제학자 신임철 대표(GS차지비) 등 화려한 라인업으로 구성했습니다. 25명의 유수의 연사진들과 함께 유익한 하루를 보내세요.

② 4개 분야 이상의 비즈니스 인사이트와 최신 트렌드 파악
  • (리더십/경영) 행동경제학, 고객의 심리를 말하다
  • (AI) AI 시대, 한국의 자동화 기술과 일자리: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 (브랜딩) 불황 속 디지털 마케팅 혁신을 통한 新비즈니스 전략
  • (커머스) 이커머스 트렌드 2024, 양극화의 시대가 온다

③ 2,000여 명의 리더들과의 네트워킹
참석자들과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마케팅 늬우스
◾ 네이버, 위치 기반 서비스 스마트어라운드 개편
네이버가 이용자 위치 기반 서비스인 '스마트어라운드' 기능을 개편해요. 'PICK'과 내 주변 '쇼핑' 탭 기능을 종료하고 서비스를 간소화할 계획이에요. 스마트어라운드는 AI를 기반으로 한 네이버의 대표적인 지역 기반 검색 기능인데요. 네이버가 지역 기반 서비스를 재정비하는 것으로 보여요.

◾ 애플, 개발자 웹브라우저로 앱 다운로드 허용

애플이 유럽에서 앱스토어를 개방해 애플의 앱스토어를 통하지 않더라도 개발자의 웹브라우저에서 앱 다운로드를 허용하기로 했어요. 앱스토어 개방은 지난 7일부터 EU 27개국 전역에서 빅테크의 시장 지배력 남용을 규제하는 디지털시장법(DMA)이 전면 시행된 데 따른 것이에요.


◾ 네이버쇼핑 입점 업체, 트래픽 공격에 폐업 위기

네이버쇼핑 입점업체 중 트래픽 어뷰징을 하지 않았는데도 판매 제한 조치를 받았다고 호소하는 소상공인 사례가 늘고 있어요. 네이버가 트래픽 어뷰징 적발을 강화하는 점을 역으로 이용해, 도리어 경쟁사에 허위 트래픽을 발생시켜 판매를 방해하는 행위예요. 네이버는 트래픽 어뷰징이 발생한 사실만 확인할 수 있을 뿐, 그 주체는 네이버 차원에서 확인하기 어렵다는 입장이에요.


◾ 맞춤형 광고를 위한 쿠키 빈자리, 라이브로 채운다

전 세계적인 개인정보보호 강화 기조와 구글 제3자 쿠키 중단 등으로 맞춤형 광고가 어려워지자 고정 마니아층이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활용한 광고가 주목받고 있어요. 아프리카TV는 올해 인기 BJ들과의 협업을 통해 콘텐츠에 광고 내용을 자연스레 녹여내는 방식인 콘텐츠형 광고를 강화할 계획이에요. 네이버도 2020년부터 시작한 쇼핑라이브에서 숏클립을 활용한 광고를 강화하고 있어요.


◾ 알리바바, 국내에 축구장 25개 규모 물류센터 짓는다

알리익스프레스 모기업인 알리바바그룹이 중단기적으로 한국 시장 공략을 위해 1조 원 넘는 투자 계획을 마련한 것으로 확인됐어요. 우선 2억 달러를 투자해 올해 안에 국내에 18만㎡ 규모의 통합물류센터를 구축할 예정이라고 해요. 이는 축구장 25개와 맞먹는 면적으로 단일 시설로는 국내에서 손꼽히는 규모예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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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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