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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합리, 초개인, 초자율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 2000년생을 이해해보자!
12월 28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마케터의 서재 : 2000년생이 온다
◾ 광고 : 바른생각 x 코자아의 이색콜라보 잘자야💜 잘자요😴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마케팅 밈 : 1년 동안 무얼 했느냐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마케터의 서재
2000년생이 온다 🏃
몇 년 전, 크게 화제가 되었던 책이 있었어요. 바로 <90년생이 온다>인데요. 이해하기 어려운 '요즘 애들'의 특징과 이유를 다루면서 윗 세대 사이에서 필독서로 입소문이 나며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어요.

책이 출판된 지 5년이 지난 지금, 90년생들이 중간 관리자급으로 올라오게 됐어요. 그리고 벌써 새로운 세대인 '2000년생'들이 사회 초년생으로 진입하면서 이전 세대와는 또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기성세대가 보기엔 이해하기 어려운 모습들도 있어요. 하지만, 그렇다고 이해 못 한 채로 넘어갈 수는 없겠죠? 회사에서 같이 일 할 동료나 고객으로서 만나게 될 테니까요. 그래서 오늘은 마케터의 서재에서 <2000년생이 온다>를 통해 이 세대의 특징을 알아보도록 할게요!
실패하는 법도, 손해 보는 법도 모르는 똑똑한 세대
❶ 실리를 추구하고 손해를 피하려는 초합리적 성향
어린 시절부터 스마트폰으로 각종 정보를 얻는 것에 익숙한 이 세대는, 정보를 모으고 분석해 효용을 극대화하는 합리적인 태도를 지니고 있어요. 정해진 원칙대로 행동하고, 원칙에서 벗어남을 강요하는 태도에 대해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어요. 이런 모습이 기성세대에게는 융통성이 없다고 느껴지기도 하고요.
❷ 자신의 권리와 자유를 중시하는 사고방식, 초개인적 성향
최근에는 회사를 비롯해 여러 조직에서 개인적인 성향이 두드러지고 있어요. 21세기 초반부터 자존감이라는 키워드가 화두로 떠오르면서, 자존감 교육을 받고 자란 2000년대생 사이에서 개인의 권리와 자유를 존중하는 게 자연스러워졌어요. 자신보다 나이가 많은 사람과도 서로 동등한 성인 대 성인의 관계로 인식하는 것이 당연하다 보니, 단순 나이를 이유로 잡일을 맡는 것은 부당하다고 느끼는 것이죠.
2000년대생의 특징을 간단히 살펴봤는데요. 이전 세대와 많이 다르다는 게 느껴지시나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본문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어요! 😉
#광고
바른생각 x 코자아의 이색콜라보
40만 병 완판! 국내 1위 수면음료 '코자아'와 국내 1위 섹슈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인 '바른생각'이 만나 12월 1달간 이색 콜라보를 진행하고 있어요. '잠'이라는 공통점을 가진 두 브랜드가 '메리러브키트'를 카카오선물하기에 출시한 것이에요!

💜 왜 두 브랜드가 콜라보를 했을까요?

요즘 MZ세대는 건강에 유독 진심이에요! 건강 관리에 있어 '잠'은 매우 중요해요. 그리고 사랑하는 사이에도 '잠'이 빠질 수 없죠. 이런 공통점 때문에 두 브랜드는 콜라보에 진심이에요!

메리솔크키트 : 이름처럼 솔로 친구들을 저격하는 패키지에요! 위트있는 메세지 카드와 함께 크리스마스에 약올리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최적의 선물이에요 🎁

메리러브키트 : 커플들에게 필요한 이색 아이템들을 담아 기획한 패키지에요. 로맨틱한 하루의 추억을 만들어줄 아이템!

👀 어디서 찾아볼 수 있어요?
여행에 빠질 수 없는 감성! 바른생각 x 코자아는 국내 58곳의 감성숙소에서 무료로 체험이 가능해요. 이외에도 47% 할인가로 12월 31일까지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도 만나볼 수 있어요!
#인끼글
인기 있던 글만 모았어요 😘
#마케팅 밈
1년 동안 무얼 했느냐
#마케팅 늬우스
◾ 내년 1월, 광고집행 소폭 증가할 것

코바코는 내년 1월의 광고 경기 전망지수가 100.2로 이달 대비 광고비 집행이 소폭 증가할 것이라고 발표했어요. 주로 온라인과 모바일, 지상파TV, 라디오의 광고비가 소폭 증가할 것이며, 교육 및 복지 후생, 금융/보험 및 증권, 유통 업종에서 광고비 집행이 늘 것으로 내다봤어요. 증가 이유로는 새해맞이 신규 캠페인 확대를 꼽았어요.


포털 다음, 영화도 종료한다

포털 다음이 24년 동안 지속해 온 '다음 영화' 서비스를 다음 달 4일 종료한다고 밝혔어요. 다음 영화는 사용자 유입을 위해 노력해 왔으나 2021년 예스24가 예매 기능을 중단했고, 지난해에는 자체 VOD 서비스도 종료했어요. 다음이 시장 영향력을 키우는데 어려움을 겪으면서 비용 절감 차원에서 영화 서비스를 종료하는 것으로 보고 있어요.


◾ 리테일 미디어 광고에 주목한다

HS애드가 쿠팡과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마케팅 및 리테일 미디어 광고 사업을 협업하기로 했어요. 테일 미디어 광고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는 시점에 노출하는 광고인데요. 쿠팡뿐만 아니라 롯데, 신세계도 롯데온, SSG 같은 온라인 채널과 백화점·마트 같은 오프라인 채널을 연계해 광고 사업 기반을 구축하고 있어요.


연말 홈파티족 겨냥하는 마케팅 활발

연말이 다가오면서 각종 모임이나 홈파티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최근 고물가 상황을 고려해 집에서 즐기는 홈파티 수요가 특히 늘고 있어요. 이에 따라 연말 홈파티에 어울리는 간편식이나 자사 제품을 활용한 레시피 등으로 홈파티족을 겨냥한 마케팅이 크게 늘고 있어요.


아이디어스 운영사 백패커, 텐바이텐 인수

핸드메이드 마켓플레이스 아이디어스와 펀딩 플랫폼 텀블벅을 운영하는 백패커가 텐바이텐(10x10)을 인수한다고 밝혔어요. 2001년 설립된 텐바이텐은 주로 2030 여성 고객층에 인기를 얻으며 디자인 상품 전문 쇼핑몰로 자리매김해왔어요. 백패커는 이번 인수로 아이디어스와 텀블벅, 텐바이텐을 연계해 스몰 브랜드의 연합을 만들어 창작자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밝혔어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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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노트

어느덧 2023년이 3일 밖에 남지 않았어요. 한 해 잘 마무리하시고 즐거운 연말 보내세요! ⛄️ 1월 1일 월요일 큐레터는 쉬어갑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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