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구독하기

156,667명 마케팅 내공 업그레이드 중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뉴스레터 발송을 위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이용합니다. 수집된 정보는 발송 외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으며, 서비스가 종료되거나 구독을 해지할 경우 즉시 파기됩니다.

광고성 정보 수신

제휴 콘텐츠, 프로모션, 이벤트 정보 등의 광고성 정보를 수신합니다.

중국 직구앱의 시장점유율이 늘어나면 이커머스 셀러나 관련 기업들에게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12월 18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중국 직구가 국내 셀러에게 미칠 영향
◾ 광고 : 최신 라이브커머스 트렌드 신선 배송 🚚
◾ 큐트키 : 락인 효과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중국 직구가 국내 셀러에게 미칠 영향

저렴하니까 한두 번 재미 삼아 이용해 보던 중국 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가 어느새 국내 3위 종합 쇼핑몰 앱이 되었어요. 아직 1위인 쿠팡과 격차는 크지만 성장세가 심상치 않아요. 2위인 11번가와 이용자 수 차이가 점점 줄어들고 있죠. 알리익스프레스뿐 아니라 테무나 쉬인과 같은 중국 쇼핑앱의 이용자 수는 폭발적인 성장을 하고 있어요. 세 플랫폼 이용자 수를 모두 더하면 1천만 명이 넘어가 쿠팡에 이어 2위를 기록하게 돼요.


가성비를 앞세워 빠르게 성장 중인 알리익스프레스가 내년에는 국내 물류센터를 짓고 본격적으로 국내시장에 진출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렇게 되면 국내 중소규모 제조 업체나 중국 제품을 수입하는 셀러들은 큰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에 긴장하는 모습이에요. 중국 직구앱의 이용자가 늘어나고 시장점유율이 늘어나면 이커머스 셀러나 관련 기업들에게 어떤 변화가 있을까요?

점점 늘어나는 중국 직구 거래액 💸
알리익스프레스는 2018년 한국시장에 진출한 후 최근 몇 년간 이용자수가 급증하고 있어요. 특히 올해는 광고와 투자를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요. 지난해 11월에는 국내 전용 고객센터를 마련했고, 내년부터는 국내에 물류센터를 설치하며 본격적으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 뛰어들 전망이에요.

알리익스프레스는 초저가, 무료반품, 배송보장을 앞세워서 국내 시장을 공략하고 있는데요. 중국에서 저렴하게 생산한 제품을 국내로 배송할 때 3~5일 만에 도착하는 것은 물론 배송비도 무료, 반품도 무료로 해주는 것이죠. 예상 도착일보다 배송이 늦어지면 배송 지연 보상금도 제공하고 있어요.

한국의 중국 직구액은 해마다 늘고 있어요.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중국 직구액은 8,193억 원으로 전년도 3분기 대비 106.4% 증가했어요. 3분기까지 총 해외 직구액은 총 4조 8천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20% 늘었어요. 작년까지만 해도 직구액이 가장 많은 나라는 미국이었으나, 올해 처음으로 중국이 미국을 제치고 1위에 올라설 것으로 보여요.
이렇게 알리익스프레스가 급성장하면서 시장 점유율이 지금보다 더 늘어나게 되면 국내 커머스 시장에 어떤 영향이 미칠까요? 본문에서 어떤 변화가 있을지, 앞으로의 전망은 어떨지 자세히 알아보세요!
#광고
조용한 줄 알았는데 여전히 성장 중?
2023년 라이브커머스를 시도했거나, 2024년에 계획 중인 마케터 손! 🖐

라이브커머스는 단기적 매출 성장 뿐만 아니라, 브랜드가 고객을 만나 소통하며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마케팅 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2023년 경기 불황의 여파로 라이브커머스 업계 또한 도전이 가득했다고 해요. ‘성장’보다는 ‘수익성’이라는 실질적인 지표가 중요해지면서 커머스 업계는 생존을 위한 방법을 찾아야만 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2023년 월평균 거래액과 조회 수는 전년 대비 성장했다고 합니다. 팬커머스를 위한 새로운 시도들이 이어지며 혁신적인 사례들도 넘쳐나고 있고요.

그렇다면 2024년의 라이브커머스 씬은 어떤 모습일까요? 5가지 최신 트렌드를 통해 정리한 라이브커머스의 선도적인 사례, 인사이트가 궁금하다면 리포트를 확인해 보세요!
#큐트키

고객 이탈을 막는 전략, 락인 효과

최근 몇 년간 마케팅 업계에서는 '락인(Lock-in)효과'가 중요한 전략으로 자리 잡고 있어요. 락인은 '가두다', '감금하다'라는 사전적 의미로 자물쇠 효과, 고착화 효과라고도 하는데요. 락인 효과는 특정 제품이나 서비스에 소비자를 묶어 두는 효과를 뜻해요.


오랫동안 이용 중인 서비스나 제품을 한 번 떠올려 보세요. 예를 들면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은 스마트 워치나 노트북 등 다른 전자기기도 애플 브랜드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요. 소비자들은 한 번 특정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면 잘 바꾸지 않는 특성이 있는데요. 아이폰에서 안드로이드로 기기를 교체하려면, 당장 데이터와 앱, 금융 인증서 등을 새로 설치하고 옮겨야 하는 불편함이 따르죠. 이처럼 소비자들은 '불편'하기 때문에 다른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으려고 하고, 바로 이런 본능 속에서 락인 효과가 유지되고 있어요.


락인 효과의 대표적 사례는 쿠팡을 꼽을 수 있어요. 쿠팡은 실제로 몇 번 이용하다 보면 쿠팡만의 서비스(빠른 배송, 저렴한 가격)에 중독될 정도로 타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게 돼요. 수많은 경쟁사가 존재하는 요즘 세상에 소비자가 오로지 자사의 서비스와 제품만을 사용한다면 압도적인 경쟁 우위를 선점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마케팅 늬우스
◾ 네이버 검색엔진 점유율 60% 회복

네이버가 PC 통합검색에 큐: 서비스를 장착하고 검색엔진 점유율 60%대를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인터넷트렌드 자료를 보면 네이버의 검색 시장 점유율은 전월보다 4% 포인트 상승한 60.32%로 조사됐어요. 구글의 점유율은 28.94%를 기록했고, 다음은 4.35%였어요. MS의 검색엔진 빙은 3.26%였어요.


◾ 틱톡샵 국내 시장 진출한다

틱톡이 이커머스 플랫폼 '틱톡샵'을 국내 출시할 것으로 보여요. 미국과 영국, 동남아 6개국에 이어 아홉 번째 글로벌 시장 진출이에요. 지난 6일, 틱톡샵 상표를 출원했고, 본격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는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요. 1020 주력 사용자를 기반으로 국내 이커머스 시장 공략에 나섬에 따라 시장 판도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보여요.


◾ 라이브커머스 5건 중 1건은 과장광고 소지

라이브커머스 시장이 커지면서 관련 피해도 함께 커지는 추세예요. 서울시는 소비자단체와 주요 라이브커머스 플랫을 모니터링한 결과 224건 중 43건에서 법률 위반 소지가 있었다고 밝혔어요. 근거 없는 최고, 최대 등의 최상급 표현이 가장 많았고 타브랜드에 대한 부당한 비난, 과장표현 등의 순으로 조사됐어요.


◾ 다이소, 논란마저 벗고 이커머스 진출한다

다이소가 일본 지분을 전량 사들이면서 일본 자본이라는 꼬리표를 떼고 이커머스로 본격 진출한다고 밝혔어요. 다이소는 2대 주주였던 일본 대창산업 지분을 5천억 원에 인수했고, 온라인 쇼핑몰을 통합하면서 전국 1500개 지점을 배송 창구로 활용한 익일배송도 도입할 것이라고 밝혔어요.


◾ X 말고 인스타그램 광고비 늘렸다

미국 주요 대기업들이 반유대주의 논란을 일으킨 일론 머스크의 X를 대신해 인스타그램에 광고비를 더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월트디즈니는 X 광고를 중단하고 메타의 서비스에 지출을 40% 더 늘렸고, 컴캐스트는 6% 증액한 것으로 알려졌어요. 파라마운트도 X 광고를 중단하고 스냅챗에 기존보다 3배 더 많은 광고 지출을 했어요.

#마케팅 퀴즈
※ 회원이 아니더라도 매일 퀴즈를 풀어보세요! (클릭)
#큐-노트
최근에 직구 사용해 보신 분 계신가요? 저는 쿠팡 직구를 이용해 봤는데 정말 5일 만에 오더라고요!
💬 큐레터에게 한마디 → 피드백 남기기
💌 이전 큐레터 보기 큐레터 저장소

◾ 스팸함에 빠진 큐레터가 울고 있다면, Q-letter@i-boss.co.kr 을 주소록에 추가해주세요.
◾ 문의 사항이 있다면 hey@qletter.co.kr 로 메일 보내주세요!
아이보스
Q-letter@i-boss.co.kr
서울 금천구 벚꽃로 234, 1202호  /  070-4349-6156
더 이상 이메일 수신을 원하지 않으실 경우 를 클릭해주세요.
If you don't want to receive this e-mail anymore,
* 본 메일은 아이보스 이메일 수신에 동의하신 분을 대상으로 발송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