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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가 하는 일과 중요 역량, 적절한 이직 시기까지 확인해보세요!
8월 31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마케터의 서재 : 그렇게 진짜 마케터가 된다
◾ 광고 : 아이엠스쿨 광고 9월 한정 프로모션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마케터의 서재
마케터는 무슨 일 해요...? 👀
보스님은 마케터가 되기로 결심한 후 어디서 정보를 찾았나요? 저는 취업 준비를 할 때 '마케터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질문을 던지자, 대부분 '도전 정신과 직관력을 키우라'며 뜬구름 잡는 소리뿐이었어요...😅

돌이켜 생각하니 그때 저는 콘텐츠 마케터와 퍼포먼스 마케터의 차이점도 제대로 알지 못했고, 광고 만드는 일을 하겠지 하는 막연한 인식만 가지고 있었어요. 마케터가 하는 일은 천차만별인데, 단순히 뭉뚱그려서 질문하니 애매모호한 답변이 돌아올 수밖에요!

지금도 저와 비슷한 취준생이나 주니어 마케터가 많은데요. 물론 경험이 부족한 입장에서는 진짜 아는 게 없어서 뭘 물어봐야 할지도 잘 모를 수 있죠. 그래서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 마케터가 하는 일과 중요 역량, 적절한 이직 시기까지 알려주는 책을 한 권 소개하려고 해요! 🤗
📈 빠르게 적응하고, 일 잘하고 싶은
취준생, 주니어를 위한 실전 마케터 로드맵 
그렇게 진짜 마케터가 된다, 고현숙, 2023
애매모호한 답변 대신 정확한 답변을 얻으려면 먼저 마케터의 종류부터 제대로 알아야겠죠? 어떤 마케터인지에 따라 업무가 굉장히 다르거든요. 당연히 쌓아야 할 역량도 달라지고요!

❶ 브랜드 마케터
전체 비즈니스 상황을 읽고 브랜드의 성장에 무엇이 필요한지 파악해야 해요. 여러 분야에 걸친 지식 및 경험이 필요하고, 창의력보다는 특정 아이디어가 왜 비즈니스에 필요한지 수치적으로 설명하는 능력이 중시돼요.

❷ 퍼포먼스 마케터
주로 광고 집행에 집중된 업무를 담당해요. 여러 광고 캠페인의 데이터를 측정하면서 최대의 효과를 내려면 어떤 매체 또는 얼마의 광고비를 사용해야 하는지 분석할 수 있어야 해요.

❸ 콘텐츠 마케터
상세페이지, 광고 카피처럼 고객에게 보이는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해요. 메시지가 잘 드러나는지, 일관된 방향성을 가졌는지도 파악하고요. SNS 운영 및 관리부터 사진이나 영상 촬영을 맡기도 해요.

❹ CRM 마케터
기존 고객과의 관계를 쌓는 것에 집중하는 마케터예요. 기존 고객의 재구매율, 고객이 재구매하게 만드는 메시지 등 고객 행동을 분석하며 꾸준히 우리 브랜드와 관계를 이어나가도록 만들어요.

딱 봐도 업무가 굉장히 다양하죠. 😁 그러니 좋은 현직자 답변을 얻고 싶다면 "퍼포먼스 마케터로 성장하고 싶은데 여러 브랜드를 다양하게 맡아야 더 빠르게 전문성을 쌓을 수 있을 것 같아 대행사 취직을 생각하고 있어요. 어떤 역량을 기르면 좋을까요?"라는 식으로 콕 집어서 정확히 질문해야 하지 않겠어요?

실무 경험이 비교적 적은 사회초년생이라면 이 책을 통해 스스로의 방향을 잡아 보는 걸 추천해요. 잘 모를법한 마케터의 진짜 업무를 알고, 자세히 분석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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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끼글
인기 있던 글만 모았어요 😘
#마케팅 늬우스
◾ 틱톡 이용시간 인스타그램 제쳤다
숏폼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중국 동영상 플랫폼 틱톡의 미국 내 이용시간이 인스타그램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어요. 미국에서 틱톡에 대한 제재 움직임이 확대되는 상황에서도 앱 이용 시간은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데요. 2025년에는 페이스북을 뛰어넘을 것이라는 예상도 있을 정도죠. 지난해 틱톡 이용시간은 39억 9700만 분으로 인스타그램 35억 4500만 분보다 많았어요.

9월 광고 시장, 추석 앞두고 활기
코바코는 9월 추석 연휴를 맞아 식품, 건강, 화장품 업계의 광고비가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어요. 코바코는 광고경기를 전망하는 광고경기전망지수 KAI가 9월에는 104.1을 기록해 전월 대비 광고비 집행이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어요. 매체별로는 온라인과 모바일, 지상파TV, 신문의 광고비 집행이 증가하고, 업종별로는 피로회복제 등 제약 및 의료, 화장품, 식품 업종에서 광고비가 늘 것으로 전망했어요.

◾ 글로벌 광고 시장 2024년 1조 달러 돌파
글로벌 광고비 지출 규모가 내년에는 처음으로 1조 달러를 돌파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요. WARC 발표 데이터에 따르면 전 세계 광고비 지출은 올해보다 8.2% 증가한 1조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보여요. 올해는 전년 대비 4.4% 증가한 9635억 달러로 전망되고요. 글로벌 광고 시장은 메타, 바이트댄스, 아마존, 알비바바, 알파벳 5개 회사가 주도하고 있어요.

넷플릭스 광고요금제, 독일까 득일까
연령대가 낮을수록 넷플릭스 광고요금제에 부정적일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어요. 발표된 논문 내용에 따르면 연령이 낮을수록 광고요금제에 부정적이었으며, 소득이나 학력, 성별은 영향을 미치지 않았어요. 낮은 연령의 경우 광고요금제에 대해 부정적 태도를 갖지만 경제적 이유로 광고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으로 보여요.

대기업 인스타그램 10곳 중 4곳, 그린워싱
인스타그램을 운영하는 국내 대기업 10곳 중 4곳은 최근 1년 내 가짜 친환경으로 불리는 그린워싱 광고 게시물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어요. 환경 친화적인 것과 무관한데도 SNS에 에코, 지구를 위한 등의 문구를 활용한 것인데요. 정유, 화학, 에너지 업종에서 그린워싱 광고를 가장 많이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어요. 근거 없이 자연 이미지 또는 환경친화적이라는 문구를 사용하는 방식이었어요.
#마케팅 퀴즈
※ 회원이 아니더라도 매일 퀴즈를 풀어보세요! (클릭)
#큐-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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