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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실회피심리로 보는 마케팅 방법
8월 17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레퍼런스 : 고객 심리 파헤치기 ① 손실 회피 성향
◾ 큐-서베이 : GA4 잘 이용하고 계신가요?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레퍼런스

'안 사면 손해'가 통하는 이유

지하철에서 열차를 기다리고 있는데 드라마 '오징어 게임'의 공유처럼 누군가 갑자기 나타나서 이런 제안을 합니다. "저와 게임을 해서 이기시면 100만원을 받습니다. 하지만 지면 100만원을 저에게 주셔야 합니다." 여러분은 과연 이 게임을 하실 건가요?

위 실험은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대니얼 카너만의 '손실회피 성향' 실험으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게임을 하지 않는다고 답했어요. 100% 확률이 아닌 상태에서 100만원을 얻는 것 보다 잃는 것이 더 두려웠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오늘날에는 이러한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해 많은 기업에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기도 합니다.

과연 어떤 마케팅이 사람들의 심리를 꿰뚫고 있는 걸까요?
공포 마케팅 😱
공포 마케팅은 손실회피 성향을 이용한 대표적인 마케팅 기법이에요. 만약 이 제품을 사용하지 않을 경우 사회적으로 어떠한 불이익을 받을 지도 모른다는 공포감(=손실)을 소비자에게 심어주는 거예요.
입 냄새 때문에 이성에게 외면받을 수 있다는 내용의 리스테린 광고 (이미지 출처 : 중앙선데이)
타임 마케팅 ⏰
몇월 며칠까지 타임 특가! 많이 본 문구죠? 이 역시 손실회피 성향을 노린 마케팅 기법 중 하나로, 이 제품을 제한 시간까지 구매하지 않으면 나중에 더 비싸게 주고 사야될지도 모른다는 손해를 자극해요.
로스리더 💸
원가나 일반 판매가보다도 싼 가격으로 판매하는 상품을 뜻하는 로스리더(Loss leader)는 백화점이나 마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법이에요. 얼핏 보면 마트가 손해를 보는 것 같지만 사실은 이 상품 하나만 사고 돌아갈 경우 소비자가 시간적인 손해를 보는 느낌이 들게끔 하거든요.
손실회피 성향는 정말 많은 곳에서 사용하는 기법으로 어디선가 한 번쯤은 보았을 거예요. 하지만 모든 일이 그렇듯이 선을 지켜야해요! 그렇지 않은 경우 오히려 소비자들의 반발을 사게 되어 마케팅 효과가 뚝 떨어지거나 부정적인 낙인이 찍힐 수 있거든요.
#큐-서베이
2022년 4월 구글 애널리틱스의 UA 서비스 종료 소식에 설문조사를 진행했었는데요. 당시 10명 중 4명은 유니버셜 애널리틱스가 종료된다는 사실을 모르고 계셨어요. 시간이 흘러 2023년 7월, UA 서비스가 종료되었고 많은 분들이 GA4로 전환을 하셨을 것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전환은 잘하셨는지, 또 잘 이용하고 계신지 설문을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 설문에 참여하신 분들 중 10명을 추첨하여 아메리카노 쿠폰을 선물할 예정이에요! ☕

설문 기간 : 2023. 08. 08 ~ 09. 03
#인끼글
보스님도 함께 봐요💖
#마케팅 늬우스
◾ 유튜브 중간 광고, 짜증나서 더 잘 기억한다
방송이나 유튜브 중간에 노출되는 광고가 시청자의 짜증을 유발해 더 잘 기억하게 만든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UNIST 연구팀의 분석 결과 영상 콘텐츠의 중간 광고가 불러일으키는 부정적인 감정이 기억 형성에 촉매 역할을 해서 광고를 더 오래 기억한다고 밝혔어요. 그리고 이 부정적인 감정이 광고 속 상품이나 영상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던 것으로 나타났어요.

◾ 창작자와 수익공유, 카카오 유니버스 속도 낸다
카카오가 최근 다양한 플랫폼에서 수익 모델을 구축하고 있어요. 이용자와 수익을 나누는 모델을 구축해서 이용자 수를 늘리고, 생태계를 활성화시키겠다는 의도예요. 이를 통해 카카오 유니버스를 만들겠다는 계획이죠. 카카오는 최근 브런치스토리에 수익 모델을 적용했고, 컨퍼런스 콜을 통해 카카오톡 오픈채팅에서도 구독이나 광고 등을 통한 수익 구조를 구현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어요.

◾ 엑스, 이용자 수익 분배 문턱 낮춰
엑스가 이용자에게 배분하기로 한 광고 수익 배분의 문턱을 낮추기로 했어요. 기존에는 광고 수익 최소 지급금이 50달러였는데, 10달러로 낮추기로 했어요. 또, 최근 3개월간 올린 게시물의 조회수가 1500만 회 이상이어야 수익 정산이 가능했으나 이제는 500만 회를 넘어도 가능해졌어요. 다만, 여전히 엑스 프리미엄 서비스 가입자만 수익을 분배받을 수 있어요.

◾ 유커 돌아온다
중국 정부가 자국민의 한국 단체관광을 6년 5개월 만에 허용하면서 한국을 찾는 중국인 여행객이 늘어남에 따라 국내 여행, 면세, 호텔 등 관련 업계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어요. 7월 항공 여객은 올 들어 월별 최대치를 기록했는데요. 특히 중국 노선에서 지난해 7월보다 26배 급증해 멈춰있던 중국 노선이 빠르게 회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요.

◾ 문자 커머스 고공성장
SK텔레콤은 티딜이 올 상반기에 전년 대비 81.5% 성장한 1,069억 원의 거래액을 달성했다고 밝혔어요. 티딜 거래액은 론칭 이후 연평균 50~60%대의 성장률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문자 메시지로 쇼핑을 제안하는 문자 구독 커머스는 소비 수요 데이터 분석 역량이 핵심이라 AI를 활용해 핵심 상품과 카테고리를 추천하고 있어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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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노트
벌써 8월의 절반이 지나갔어요 😭 절기상 가을이 시작됐는데 왜 이렇게 더운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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