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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이 쇼핑몰의 배경은 무엇인지 살펴볼게요!
8월 14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친절한 마케팅 뉴스 : 40대 남성들이 픽한 쇼핑몰은?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친절한 마케팅 뉴스

40대 남성들이 픽한 쇼핑몰은?

보스님은 평소에 해외 직구를 자주 이용하시나요? 해외직구를 이용하는 사람이 늘어나서 10명 중 8명이 해외직구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중에서도 특히 중국 알리바바 그룹의 해외 직구 플랫폼인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에서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요.

배우 마동석을 앞세워 대대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고, 파격적인 가격과 배송 정책으로 특히 40대 남성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는데요. 지난 7월 기준으로 알리익스프레스의 사용자 수가 476만 명에 달했다고 해요. 지난해 7월에는 261만 명이었으니 1년 만에 사용자수가 80% 이상 급증한 것이죠.

알리익스프레스의 사용자수를 보면 이미 티몬과 위메프, 옥션은 앞질렀고, 쿠팡과 네이버, G마켓에 이어 4위에 해당해요. 알리익스프레스가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배경은 무엇인지 살펴볼게요!
최대 거래액 달성한 해외직구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2분기 해외직구 규모는 1조 6350억 원으로 지난해 비해 25.6% 증가했어요. 그중에서도 중국 온라인 직구 규모의 성장이 가장 가팔랐는데요. 중국에서 직구한 규모는 7,778억 원으로 120% 증가해 역대 최대를 기록했죠. 반면 미국에서 직구한 거래액은 4,696억 원으로 8.3% 감소해서 중국에게 직구 규모 1위를 내주게 되었고요.

전체 해외직구 시장에서 중국 시장이 47.6%를 차지하고 있고, 이어서 미국 28.7%, 유럽 9.6%, 일본 7.2% 순으로 나타났어요. 가장 많이 직구한 상품은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으로 거래금액은 7,567억 원에 달했는데요. 전년 대비 45.8% 증가했고, 이어서 음식료품, 생활 및 자동차용품의 거래 금액이 많았어요.
통계청 2023년 2/4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동향
한국 시장을 공략하는 중국 플랫폼
국내 해외직구 거래액 규모가 계속 커지자 중국 해외직구 플랫폼들도 한국 시장을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행보를 보이고 있어요. 알리바바그룹은 지난해부터 한국 시장점유율을 늘리기 위해서 투자를 이어가고 있는데요. 지난 3월에는 국내 시장에 1000억 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어요.

특히 기존 1~2주, 길어지면 한 달씩 소요되던 배송을 3~5일 배송으로 단축하기 위해 CJ대한통운과 협력을 밝혔어요. 그리고 꽁돈대첩 등 프로모션을 통해 제품 가격을 인하하기 위해서 투자하겠다고 했죠. 아마존 등 미국 기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한국 직구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것인데요. 꾸준한 투자 덕분에 지난 6월 기준으로 중국 직구가 거래 규모가 미국을 제치고 1위에 오른 것으로 보여요.
이렇게 알리익스프레스가 폭발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또 짝퉁과 불량품 등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불신이 있는 상황에 대해서 본문에서 좀 더 상세히 확인해보세요!
#마케팅 늬우스
◾ 포털 대신 X 검색한다
지난 2020년과 2021년 다음과 네이버가 각각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를 폐지한 후 사람들은 어떤 이슈가 발생하면 포털 사이트를 확인하는 대신 X와 같은 SNS에 접속하고 있어요. 특히 X의 실시간 트렌드는 실시간으로 가장 많이 트윗되는 키워드의 순위를 보여주는 서비스라 이미 예전 포털의 실시간 검색어 역할을 대체한 지 오래라는 평가예요.

◾ 브런치, 응원 댓글로 수익 창출한다
카카오는 브런치스토리에 창작자 수익을 위한 '응원하기' 기능을 도입한다고 밝혔어요. 응원하기는 브런치스토리 작가에게 독자들이 응원 댓글과 후원금을 전달하는 방식의 수익 모델이에요. 독자가 작가를 직접 응원하고 작품이 완성될 수 있도록 후원할 수 있어요. 브런치스토리는 대표 50여 명의 작가에게 응원하기 기능을 우선 적용하고 추후 확대 적용할 예정이에요.

◾ 네이버 앱에 숏폼 전면 배치
네이버가 16일부터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개인화 추천 기술을 적용해 네이버앱 화면을 재구성한다고 밝혔어요. 사용자들이 원하는 서비스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콘텐츠 유형에 따라 홈, 콘텐츠, 쇼핑, 클립 등 4개의 탭으로 구성했어요. 특히 사용자 취향에 맞는 숏폼을 추천해 주는 클립탭은 기존의 숏폼판을 고도화한 것으로, 이번 개편을 통해 별도의 탭으로 신설하고 전면에 배치했어요.

◾ 택배 없는 날, 13일부터 택배 중단
8월 14일 '택배 없는 날'을 맞아 주요 택배사들이 연휴에 들어갔어요. 대한통운, 한진, 롯데 등 주요 택배사들은 14일 택배 업무를 쉬기로 해 일요일인 13일부터 광복절인 15일까지 사흘간 배송 업무를 하지 않는다고 밝혔어요. 다만, 편의점 반값 택배는 정상 운영하며, 이들 택배사를 이용하는 편의점 택배 일부는 중단돼요.

◾ 페이스북 맞춤형 광고에 매일 1억 3천만 원 벌금 부과한다
페이스북이 사용자들의 행동정보를 불법으로 수집해서 맞춤형 광고에 사용한 것에 대해 노르웨이 정보보호 당국이 하루에 1억 3천만 원의 벌금을 매일 내도록 했어요. 노르웨이 당국은 지금 당장 불법 수집한 정보를 기반으로 맞춤형 광고를 진행하는 것을 중지하지 않으면 14일부터 매일 벌금을 부과하겠다는 것인데요. 메타는 개인정보 침해 행위가 아니라고 반박하고 있어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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