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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하기 쉽고 설득력 있는 글쓰기 기술을 가르쳐 주는 바바라 민토, 논리의 기술
7월 27일 아이디어 조각 찾는 순서 🧐
◾ 마케터의 서재 : 바바라 민토, 논리의 기술
◾ 인끼글 top 5 by 아이보스
◾ 마케팅밈 : MZ용어는 어려워
◾ 10초 컷 마케팅 늬우스
◾ 내공이 쌓이는 마케팅 퀴즈
마케터의 서재
논리로 무장한 글을 쓰는 방법 🤗
혹시 보고서나 프레젠테이션으로 누군가를 설득해야 하는 일이 많으신가요? 그렇다면 보스님에게도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참 중요할 것 같아요. 똑같은 자료와 내용을 가지고 글을 쓴다고 해도, 논리적으로 구성한 글과 아닌 글의 차이가 크거든요!

그래서 논리적인 글쓰기 능력을 기르는 방법을 찾아보면 글을 많이 써봐야 한다던데... 솔직히 직장인이 시간을 내서 글 쓰는 연습을 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니잖아요! 이해하기 쉽고 설득력 있는 글쓰기 기술을 가르쳐 주는 책은 없을까요? 😅

이런 생각을 하고 있었다면 이번 큐레터에서 도움이 될 만한 책을 한 권 소개해요. 문서작성법의 바이블이라고 불릴 정도로 유익한 책이거든요. 회사에서 신입 사원에게 권장하는 베스트셀러이기도 하죠! 논리적 사고방식과 표현력에 대해 정말 진지하게 공부하고 싶은 분이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피라미드 원칙이 뭐길래? 🧐
세계 1위 컨설팅 그룹 '맥킨지'를 들어보셨나요? 오늘 책에서는 맥킨지에서 특출한 문서 능력을 인정받은 컨설턴트, 바바라 민토가 알려주는 피라미드 원칙과 이를 토대로 논리를 펼쳐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요. 피라미드 원칙은 논리적 글쓰기에 대해 가장 오래되고 권위 있는 이론으로 유명하죠!

그렇다면 사건이 일어난 순서대로 쓴 글과 이것을 피라미드 구조로 정리한 것을 비교하며 왜 피라미드 구조를 활용해야 하는지 알아볼게요.

'A 씨는 오후 회의에 참석할 수 없다고 말했어요. B 씨는 회의를 내일로 미뤄도 상관없지만 오전에는 참석할 수 없다고 해요. C 씨는 출장에서 내일 늦게 돌아온다고 전했고요. 내일은 회의실 예약이 다 차있지만 목요일에는 비어 있는데요. 그러니 목요일 오전 11시에 회의하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아요.'

순서대로 나열된 글은 새로운 문장이 나올 때마다 어떤 걸 말하고 싶은지 한눈에 알아보기 어려워요. 결론이 뭔지 이해하려면 곰곰이 생각해야 하는 글이 사람들을 쉽게 설득할 리가 없어요.
피라미드 구조에 따라 정보를 배열한 경우
피라미드 원칙에서는 맨 위에 가장 중요하고 핵심적인 한 가지 메시지를 배열한 다음, 아래쪽에는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메시지를 놓아요. 아래에 있는 메시지는 상위 메시지를 뒷받침하는 근거가 돼요.

핵심적인 주장을 즉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전체적인 내용을 기억하기도 쉬워져요. 당연히 사람들을 설득하는 데도 훨씬 유리하고요! 그러니 경영진과 클라이언트를 설득할 일이 많은 마케터라면 아래 버튼을 눌러 피라미드 구조를 더 자세히 알아야 하지 않겠어요? 😏
#인끼글
인기 있던 글만 모았어요 😘
#마케팅밈
#마케팅 늬우스
◾ 네이버, 상품 검색에 맞춤형·추천형 블록 도입
네이버가 자체 AI 상품 추천 기술인 'AiTEMS'와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를 결합해서 쇼핑 검색에 적용했다고 밝혔어요. 네이버 검색에서 상품 관련 키워드를 입력하면 사용자의 쇼핑 이력을 분석해서 상품 추천 이유와 함께 보여주는 '맞춤형 블록'과 검색어에 따라 이용자의 쇼핑 관심사까지 추천하는 '추천형 블록'이 도입되었어요.

트위터, 로고를 X로 바꾸다
트위터의 로고가 X로 변경되었어요. 일론 머스크는 트위터의 로고를 X로 바꾼 것은 종합 플랫폼 도약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는데요. 예전부터 이야기한 슈퍼앱이 되기 위한 목표를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어요. 그리고 몇 달 내 커뮤니케이션 기능 외 금융 기능을 추가할 것이라는 점도 시사했어요.

◾ 세계 인구의 60%가 하루 2.5시간 SNS 한다
전 세계 인구의 60.6%에 해당하는 48억 8천만 명이 SNS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어요. 하루에 이용하는 시간은 평균 2시간 26분이었고요. 이 추세는 계속되어서 내년에는 SNS 이용자가 51억 7천만 명을 기록할 것이라는 예상이며, 국내에서도 2022년 SNS 이용자 비율은 57.6%로 매년 꾸준히 높아졌어요.

MZ세대 필수인 '플리' 마케팅 열풍
나를 위한 음악을 듣기 위한 '플레이리스트'가 젊은 층의 일상에 녹아들었어요. 플레이리스트는 원하는 분위기나 장르, 상황에 따른 노래를 골라 모아 놓은 것인데요. 이런 트렌드가 확산됨에 따라 유통업계에서도 젊은 층을 타깃으로 플리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어요. 플레이리스트 채널과 협업해서 브랜드 플리를 제작하거나 아티스트와 함께 자체 음원을 선보이기도 해요.

차이커뮤니케이션 AI 플랫폼 '차이GPC' 출시
디지털 광고대행사 차이커뮤니케이션이 광고회사 최초로 퍼포먼스 광고 데이터를 활용한 AI 플랫폼 'CHAI GPC'를 출시했어요. 네이버 클로바 스튜디오와 GPT-4 모델을 결합한 인공지능으로 차이커뮤니케이션이 누적해 온 광고 데이터를 사용해 광고디자인이 적용된 이미지 생성, 성과가 우수한 광고카피 생성, 리사이징 기능 등 별도의 수정 없이 바로 광고에 적용할 수 있는 광고를 생성한다고 설명했어요.
#마케팅 퀴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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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큐-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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